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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비철금속 산업동향과 경량화 부품소재 공정기술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5-07-10
조회수 1500

"비철금속 산업동향과 경량화 부품소재 공정기술"

ISBN 979-11-85782-11-9 (93550)
페이지 505 / 판형 A4, 210*297mm*30mm
발간일 2015년 7월 17일
 
 
[목차]

제1편 비철금속산업
 
제Ⅰ장 비철금속산업의 특성과 기술 전략 35
1. 비철금속 산업의 개요 35
 1) 비철금속 업종의 일반 현황 35
 2) 비철금속의 종류와 시장 및 특성 36
  (1) 비철금속의 종류 38
    가. 알루미늄 38
    나. 아연 39
    다. 납(연) 40
    라. 마그네슘 42
  (2) 원재료별 시장 및 특성 42
    가. 알루미늄 42
    나. 납 43
    다. 아연 44
    라. 구리 44
    마. 기타 제1차금속 45
 3) 각 비철금속별 공정 46
  (1) 알루미늄 46
  (2) 아연 49
    가. 습식법 (hydrometallurgical process) 49
    나. 건식법 (pyrometallurgical process) 51
    다. 2차 아연 원료 및 아연 함유 Residue의 처리법 53
  (3) 납(연) 55
    가. 용광로(Blast Furnace) 제련법 55
    나. QSL(Queneau-Schuhmann-Lurgi) 공법 55
    다. ISP(Imperial Smelting Process) 공법 56
    라. 연정련 공정 56
    마. 재생연 처리 공정 57
  (4) 마그네슘 57
2. 2020 비철산업 현황 59
 1) 비철산업의 특성 59
  (1) 범용소재 중심의 저부가가치 산업구조 59
  (2) 그린수송, IT융합의 핵심기반소재로서 미래유망산업 59
  (3) 수요기업과 연관효과가 매우 높은 산업 59
 2) 외부 환경 분석 59
  (1) 시장 규모 59
  (2) 경쟁 동향 61
  (3) 정책 동향 63
  (4) 기술 동향 65
 3) 내부 역량 분석 69
  (1) 글로벌 포지션 69
    가. 제조업 현황 69
    나. 비철금속 현황 72
  (2) 핵심 역량/(기술)경쟁력 74
  (3) 미래트랜드/핵심이슈 76
 4) 2020 비전 및 목표 79
 5) 산업전략 79
  (1) 제품 전략 80
  (2) 시장 전략 81
  (3) Biz Model 혁신전략 81
  (4) 인프라 전략 81
 6) 기술 전략 81
  (1) 유망 제품/부품에 필요한 전략기술 도출 81
  (2) 유망 제품/부품 육성을 위한 핵심기술 82
    가. 희소자원확보와 관련한 전략기술 82
    나. 수송기기 경량화에 필요한 비철소재 기술 83
    다. IT 융합에 필요한 신기능 창출형 스마트 비철소재 기술 84
    라. 도시광산사업에 필요한 기술 및 재활용 소재기술 85
    마. 친환경 제련 및 저가공정기술 86
    바. 미래 비철산업의 고도화에 필요한 미래지향적 융복합소재기술 86
3. 희소금속 재자원화 산업화 현황과 활성화 방안 87
 1) 재자원화 정의 및 효과 87
 2) 국내 재자원화 산업 현황과 문제점 88
  (1) 부족한 기술력 88
  (2) 부족한 자원관리 통계기반 89
  (3) 재자원화 산업 활성화 제약 요인 91
  (4) 희소금속의 지속가능한 개발 및 관리를 위한 개선방안 92
 3) 희소금속별 재자원화 특성 및 현황 94
  (1) 재자원화 기술현황과 과제 94
  (2) 희소금속 별 재자원화 현황 96
    가. 코발트 96
    나. 인듐 97
    다. 니켈 98
    라. 백금 등의 귀금속 98
    마. 희토류 98
    바. 마그네슘 98
    사. 갈륨 99
    아. 리튬 100
    자. 텅스텐 101
    차. 기타 금속 101
 4) 주요국가의 희소금속 관리 및 지속가능 정책 102
  (1) EU 102
  (2) 일본 103
  (3) 중국 104

제Ⅱ장 금속소재(비철경량금속) 전략방안과 기술현황 105
1. 금속소재 전략분야 현황 105
 1) 개요 105
  (1) 정의 및 범위 105
  (2) 주요 제품 106
 2) 산업현황분석 108
  (1) 환경분석 108
    가. 수요측면  108
    나. 환경측면 110
    다. 기술측면 111
  (2) 산업특징 및 구조 112
    가. 산업의 특징 112
    나. 산업구조 112
 3) 시장분석 114
  (1) 시장현황 및 전망 114
  (2) 무역현황 115
  (3) 업체동향 116
  (4) 기업니즈조사 117
 4) 기술동향 분석 118
  (1) 세계동향 118
  (2) 국내동향 119
2. 비철경량금속소재 전략제품 현황 122
 1) 개요 122
  (1) 정의 및 필요성 122
  (2) 범위 및 분류 122
 2) 기술동향 분석 123
  (1) 세계동향 123
  (2) 국내동향 124
 3) 산업 및 시장 분석 126
  (1) 니즈 분석 126
    가. 미래형 수송기기 경량화 126
    나. 고기능성 고부가가치 비철금속소재 126
    다. 융합신산업에 적합한 친환경 복합 비철소재 기술 개발 126
  (2) 산업특징 및 구조 127
  (3) 시장현황/전망분석 128
  (4) 공급망(분류)에 따른 분석 129
    가. 세계업체 및 제품 현황 129
    나. 국내업체 및 제품 현황 129
 4) 기업니즈조사 130
3. 핵심금속소재 기술현황 131
 1) 알루미늄 131
  (1) 핵심알루미늄소재 개요 131
  (2) 시장현황 132
    가. 국내 시장 현황 132
    나. 국외 시장 현황 132
    다. 향후 시장변화 133
  (3) 기술개발 현황 134
    가. 세계시장 선도기술  134
    나. 국내기술 135
    다. 향후 기술변화 (메가트렌드) 135
  (4) 소재생산기업 및 수요기업 현황 136
  (5) 개발 방안 137
 2) 마그네슘 138
  (1) 핵심 마그네슘 소재 개요 138
  (2) 시장현황 139
    가. 국내 시장 현황 139
    나. 국외 시장 현황 139
    다. 향후 시장변화 140
  (3) 기술개발 현황 141
    가. 세계시장 선도기술  141
    나. 국내기술 146
    다. 향후 기술변화 148
  (4) 소재생산기업 및 수요기업 현황 150
  (5) 개발 방안 150
 3) 동 151
  (1) 핵심 동소재 개요 151
  (2) 시장현황 152
    가. 국내 시장 현황 152
    나. 국외 시장 현황 153
    다. 향후 시장변화 154
  (3) 기술개발 현황 155
    가. 세계시장 선도기술 155
    나. 국내기술 155
    다. 향후 기술변화 156
  (4) 소재생산기업 및 수요기업 현황 157
  (5) 개발 방안 157
 4) 타이타늄 158
  (1) 핵심 타이타늄소재 개요 158
  (2) 시장현황 158
    가. 국내 시장 현황  158
    나. 국외 시장 현황 160
    다. 향후 시장변화 163
  (3) 기술개발 현황 164
    가. 세계시장 선도기술 164
    나. 국내기술 166
    다. 향후 기술변화 168
  (4) 소재생산기업 및 수요기업 현황 169
    가. 고강도 타이타늄 판재 169
    나. 저영률 타이타늄 합금 170
    다. NiTi 합금 170
  (5) 개발 방안 171
    가. 고강도 타이타늄 판재 171
    나. 저영률 타이타늄 합금 171
    다. NiTi 합금 172
 5) 분말소재 172
  (1) 핵심 분말소재 개요 172
  (2) 시장현황 174
    가. 국내 시장 현황 174
    나. 국외 시장 현황 174
    다. 향후 시장변화 175
  (3) 기술개발 현황 176
    가. 세계시장 선도기술 176
    나. 국내기술 178
    다. 향후 기술변화 179
  (4) 소재생산기업 및 수요기업 현황 180
  (5) 개발 방안 182
4. 금속소재 기술 및 정부 R&D 투자 현황 182
 1) 금속소재 기술 현황 182
 2) 금속소재 정부 R&D 투자 현황 184
  (1) 소재 전 분야 정부 R&D 투자현황 184
    가. 최근 6년간 R&D 투자추이 184
    나. 2013년 소재분야 R&D 투자현황 187
  (2) 금속소재 분야 정부 R&D 투자현황 191
    가. 최근 6년간 R&D 투자추이 191
    나. 2013년 R&D 투자현황 193


제Ⅲ장 금속소재산업의 R&D 전략 197
1. Moving Metal 원천기술 확보전략 197
 1) 개념도 197
 2) 가치사슬분석 197
  (1) 가치사슬 현황 197
  (2) 단계별 경쟁력 분석 199
    가. 원소재 199
    나. 중간제품 200
    다. 최종제품 200
    라. 응용제품 200
  (3) 산업화 전략 201
 3) 핵심원천기술 선정 201
  (1) 선정기준 201
  (2) 기술개발목표 202
    가. 기술개요 202
    나. 기술개발전략 206
2. Energy Metal 원천기술 확보전략 206
 1) 개념도 206
 2) 가치사슬분석 207
  (1) 가치사슬 현황 207
  (2) 단계별 경쟁력 분석 208
    가. 원소재 208
    나. 부품화 208
    다. 모듈화 209
    라. 제품/시스템화 209
  (3) 산업화 전략 209
 3) 핵심원천기술 선정 211
  (1) 선정기준 211
  (2) 기술개발목표 211
    가. 기술개요 211
    나. 기술개발전략 215
3. Smart Metal 원천기술 확보전략 216
 1) 개념도 216
 2) 가치사슬분석 217
  (1) 가치사슬 현황 217
  (2) 단계별 경쟁력 분석 217
    가. 원소재 217
    나. 가공재 218
    다. 응용 및 완제품 218
  (3) 산업화 전략 218
 3) 핵심원천기술 선정 219
  (1) 선정기준 219
  (2) 기술개발목표 220
    가. 기술개요 220
    나. 기술개발전략 223
4. Green Process 원천기술 확보전략 224
 1) 개념도 224
 2) 가치사슬분석 225
  (1) 가치사슬 현황 225
  (2) 단계별 경쟁력 분석 226
     가. 기존공정 (Current Process) 226
     나. 新공정 (Current New Process) 227
     다. 차세대 新공정 (Next Generation New Process) 228
  (3) 산업화 전략 228
 3) 핵심 원천기술 선정 229
  (1) 선정기준 229
  (2) 기술개발 목표 230
    가. 기술개요 230
    나. 기술개발전략 234
 

제2편 경량화 공정기술

제Ⅰ장 경량화를 위해 사용되는 재료 237
1. 알루미늄 및 이의 합금 237
 1) 알루미늄 237
  (1) 알루미늄의 개요 237
  (2) 알루미늄의 특성 239
    가. 알루미늄의 물리적 성질 239
    나. 알루미늄의 기계적 성질 239
    다. 알루미늄의 화학적 성질 239
 2) 알루미늄 합금 240
  (1) 알루미늄 합금 기호 240
    가. 알루미늄 합금의 질별 기호 240
    나. H 기호의 분류 240
    다. T 기호의 분류 240
  (2) 알루미늄 합금의 분류와 열처리 241
    가. 알루미늄 합금의 분류 241
    나. 알루미늄 합금의 열처리 241
  (3) 주물용 알루미늄합금 242
    가. Al 주조품 242
    나. Al-Cu계 합금 243
  (4) 가공용 알루미늄 합금 251
    가. 내식 Al 합금 252
    나. 고력 Al 합금 (high tension aluminum alloy) 252
    다. Al-Si-Cu-Mg계 합금 254
  (5) 그 밖의 Al 합금 (Al-Li 합금) 254
    가. Al-Li계 합금의 특징 255
    나. 시효거동 255
    다. AI-Li계 합금의 종류 및 특성 257
  (6) 내식성 알루미늄 합금 (Al-Mn 합금) 260
2. 마그네슘과 그 합금 261
 1) 마그네슘 261
 2) 마그네슘 합금 263
  (1) 주물용 마그네슘 합금 264
    가. Mg-Al계 합금 265
    나. Mg-Al-Zn 계 합금 267
    다. Mg 희토류계 합금 267
    라. Mg-Th계 합금 267
  (2) 가공용 마그네슘 합금과 적용 분야 267
    가. 가공용 마그네슘 합금 267
    나. 마그네슘 합금 부품(자동차)의 적용분야 268
  (3) 마그네슘 합금의 연구개발 동향 268
    가. 마그네슘합금의 친환경 용해/주조 기술 268
    나. 마그네슘합금의 성형기술(압출/압연)개발 271
 4) 마그네슘 산업의 현황 273
  (1) 국내 현황 273
  (2) 국외 현황 274
    가. 미국의 산업현황 274
    나. 유럽지역의 산업현황 275
    다. 일본의 산업현황 277
    라. 중국의 산업현황 278
 5) 마그네슘 합금 제조 및 응용 기술 279
  (1) 마그네슘 합금의 특성 279
  (2) 자동차 부품의 종류 280
    가. 범퍼빔 (Bumper Beam) 280
    나. Cowl-Cross Beam Complete 280
    다. Inner Panel, Piller 281
    라. Radiator Support 281
    마. Seat Frame 281
    바. Bonnet Inner Panel 281
    사. Bracket 류 282
    아. 기타 판재 성형부품 282
  (3) 자동차 부품군의 시장 282
    가. 자동차 부품군의 수요전망 282
    나. 국내외 자동차 부품업체 기업현황 283
3. 티탄과 그 합금 285
 1) 티탄 285
 2) 티탄 합금 286
  (1) α형 Ti합금 286
  (2) 준 α형 Ti합금 287
  (3) α+β Ti합금 288
  (4) β 형 Ti합금 289
4. 동과 그 합금 290
 1) 동 290
  (1) 동의 성질 290
    가. 동의 물리적 성질 290
    나. 동의 기계적 성질 291
    다. 동의 화학적 성질 292
  (2) 동의 가공과 용도 292
 2) 동 합금 293
  (1) Cu-Zn계 합금의 종류 293
  (2) Cu-Al계 합금 294
    가. 알루미늄 청동의 특성 294
    나. 알루미늄 청동의 종류 294
 3) 그 밖의 동 합금 295
  (1) 규소 청동 295
  (2) 베릴륨 청동 295
5. 그 밖의 비철 금속 재료 296
 1) 니켈과 그 합금 296
  (1) 니켈 297
 (2) 니켈 합금 297
    가. Ni -Cu계 합금 297
    나. Ni-Mo계 및 Ni-Mo-Cr계 합금 298
 2) 아연과 그 합금 298
  (1) 아연 299
    가. 아연의 특성 299
    나. 아연의 성질 299
  (2) 아연 합금 300
    가. 다이캐스팅용 아연 합금 300
    나. 가공용 아연 합금 300
    다. 금형용 아연 합금 300
 3) 연-주석 합금 301
  (1) 땜납용 합금 (연납) 301
  (2) 베어링합금 302
    가. 주석 계 화이트메탈 302
    나. 납계 화이트메탈 302 
    다. Pb-Sb-Sn 합금 302
    라. 알루미늄계 합금 303
제Ⅱ장 비철금속재료의 응용 공정 및 기술 305
1. 비철금속 일반 현황 305
 1) 동 및 그 합금 305
  (1) 일반 사항 305
  (2) 원료의 공급원 305
  (3) 생산 및 소비 306
  (4) 생산지 307
 2) 알루미늄 308
  (1) 일반 사항 308
  (2) 원료의 공급원 308
  (3) 생산 및 소비 308
  (4) 생산지 309
 3) 아연, 납 및 카드뮴 309
  (1) 아연 309
    가. 일반 사항 309
    나. 원료의 공급원 310 
    다. 생산 및 소비 310
    라. 생산지 311
  (2) 납 311
    가. 일반 사항 311
    나. 원료의 공급원 312
    다. 생산 및 소비 312
    라. 생산지 313
  (3) 카드뮴 313
    가. 일반 사항 313
    나. 원료의 공급원 314
    다. 생산 및 소비 314
 4) 수은 315
  (1) 일반 사항 315
  (2) 원료의 공급원 315
  (3) 생산 및 소비 316
 5) 내화성 금속 316
  (1) 일반 사항 316
  (2) 원료의 공급원 318
  (3) 생산 및 소비 319
  (4) 생산지 320
 6) 합금철 321
  (1) 일반 사항 321
  (2) 원료의 공급원 322
  (3) 생산 및 소비 322
  (4) 생산지 323
 7) 알칼리 및 알칼리 토금속 323
  (1) 일반 사항 323
  (2) 원료의 공급원 323
  (3) 생산 및 소비 325
  (4) 생산지 325
 8) 니켈 및 코발트 326
  (1) 니켈 326
    가. 일반 사항 326
    나. 원료의 공급원 326
    다. 생산 및 소비 327
    라. 생산지 327
  (2) 코발트 328
    가. 일반 사항 328
    나. 원료의 공급원 328
    다. 생산 및 소비 329
    라. 생산지 330
2. 일차 및 이차 원료로부터 동 및 그 합금(Sn과 Be 포함)을 생산하기 위한 공법 330
 1) 적용 공법 및 기법 330
  (1) 일차 동 330
    가. 건식법 330
    나. 습식 제련법 336
  (2) 이차 생산 337
  (3) 주석 339
  (4) 선재 생산 339
    가. Southwire 공법 339
    나. Contirod 공법 340
    다. Properzi 및 Secor 공정 341
    라. 업캐스트 공정 341
    마. 딥 포밍(Dip Forming) 공정 341
  (5) 동 반제품 및 동 합금 생산 341
    가. 용융 공정 342
    나. 주조 343
    다. 관, 형재 및 봉의 제작 343
    라. 시트 및 스트립 제조 344

  (6) 동 및 동 합금 주괴 (모합금) 345

  (7) 산세 조작 346
    가. 동봉의 비산 세척 347
    나. 동봉, 동 반제품 및 동 합금의 산세척 347
 2) 신기술 348
3. 1차 원료 및 2차 원료를 재료로 한 알루미늄 생산 공정 348
 1) 응용 공정 및 기술 348
  (1) 1차 알루미늄 348
    가. 알루미나의 생산 348
    나. 전기 분해를 통한 알루미늄 생산 349
    다. 정련 351
    라. 주조 352
  (2) 2차 알루미늄 352
    가. 제반 생산 공정 352
    나. 정련 및 주조 공정 354
    다. 부유물 및 슬래그 354
    라. 염 슬래그 회수 355
 2) 신기술 355
4. 납, 아연 및 카드뮴 생산 공정  356
 1) 응용 공정 및 기술 356
  (1) 일차 납 356
    가. 고로 또는 임페리얼 용융로를 사용하는 소결/용련 357
    나. 직접 제련 358
  (2) 이차 납 359
    가. 스크랩 배터리로부터 납 회수 359
    나. 기타 스크랩 및 잔류물로부터 납 회수 361
  (3) 일차 및 이차 납의 정련 361
  (4) 납 용융 및 합금 공정 363
  (5) 일차 아연 363
    가. 건식 제련 공정 363
    나. 습식 제련 공정 364
  (6) 이차 아연 368
    가. 일반 공정 368
    나. Waelz 킬른 369
    다. 슬래그 발연 공정 371
  (7) 아연 용융 및 합금 공정 371
  (8) 아연 주조 공정 371
  (9) 아연 분말 생산 372
  (10) 카드뮴 372
    가. 납 및 아연 공정으로부터 카드뮴 생산 372
    나. 배터리로부터 카드뮴 생산 372
  (11) 기타 금속(In, Ge, Ga, As, Te, Sb, Bi)의 생산 373
 2) 신기술 373
5. 수은 생산 공정 374
 1) 응용 공정 및 기술 374
  (1) 일차 생산 374
    가. 진사로부터 생산 374
    나. 다른 금속의 광석 및 정광으로부터 생산 375
  (2) 이차 생산 375
 2) 신기술 375
6. 내화 금속 376
 1) 응용 공정 및 기술 376
  (1) 크롬 376
    가. 금속-열 환원에 의한 크롬 금속 생산 376
    나. 전기 분해를 통한 크롬 금속 생산 377
  (2) 망간 377
    가. 수성 망간염의 전기 분해 378
    나. 망간 광석의 전기열적 분해 378
  (3) 텅스텐 378
    가. 1차 원료에서 텅스텐 금속 분말 생산 379
    나. 텅스텐의 2차 원료 가공 380
  (4) 바나듐 381
    가. 1차 원료에서 바나듐 금속 생산 381
    나. 바나듐의 2차 원료 가공 382
  (5) 몰리브덴 383
    가. 몰리브덴 금속 분말 생산 383
    나. 몰리브덴의 2차 원료 가공 383
  (6) 티타늄 384
    가. 티타늄 금속 스폰지 생산 384
    나. 티타늄 2차 원료 및 티타늄 스폰지 가공 384
  (7) 탄탈륨 (Tantalum) 385
    가. 1차 원료에서 금속 탄탈륨 생산 385
    나. 탄탈륨의 2차 원료 가공 385
  (8) 니오븀 386
  (9) 레늄 387
    가. 몰리브덴광 배소를 통한 레늄 재생 387
    나. 레늄 금속 생산 387
  (10) 지르코늄 및 하프늄 388
 2) 신기술 388
7. 합금철 388
 1) 응용 공정 및 기술 389
  (1) 크롬철 389
    가. 원료 389
    나. 전처리 기술 390
    다. 크롬철 및 규소크롬의 생산 390
  (2) 규소철 및 규소 합금 393
    가. 원료 394
    나. 규소철, 금속 규소 및 규소칼슘의 생산 394
  (3) 망간철 및 망간 합금 396
    가. 원료 397
    나. 전처리 기술 397
    다. 망간철 및 규소망간의 생산 397
  (4) 니켈철 400
    가. 원료 400
    나. 1차 원료를 재료로 한 니켈철의 생산 400
    다. 2차 원료를 재료로 한 니켈철의 생산 401
  (5) 바나듐철 402
  (6) 몰리브덴광의 배소 처리 및 몰리브덴철의 생산 403
    가. 몰리브덴광의 배소 처리 403
    나. 몰리브덴철의 생산 404
  (7) 텅스텐철 406
    가. 텅스텐철 406
    나. 텅스텐 멜팅 베이스 (TMB) 407
  (8) 티탄철 407
  (9) 페로 보른 (Ferro-boron) 408
  (10) 니오브철 409
  (11) 2차 원료를 재료로 한 합금철의 생산 410
    가. 원료 및 원료 조제 410
    나. 전처리 411
    다. 수중 아크로 공정 412
    라. 플라즈마 제진 공정 413
 2) 신기술 414
8. 알칼리 및 알칼리 토금속 생산 공정 414
 1) 응용 공정 및 기술 415
  (1) 나트륨 금속 415
  (2) 리튬 금속 416
  (3) 칼륨 금속 416
  (4) 칼슘 및 스트론튬 금속 417
    가. 칼슘 금속 417
    나. 스트론튬 금속 417
  (5) 마그네슘 금속 417
    가. 열적 환원에 의한 1차 마그네슘 생산 418
    나. 1차 마그네슘의 전해액 생산 418
    다. 2차 원료를 통한 마그네슘 생산 419
 2) 신기술 420
9. 니켈 및 코발트 생산 공정 420
 1) 응용 공정 및 기술 420
  (1) 산화광 420
  (2) 황화광 421
  (3) 매트 정화 공정 422
    가. 매트의 염화물 침출 후 전해 채취 422
    나. 황산염 계열의 대기압 침출 후 전해 채취/수소 환원 422
    다. 암모니아 압력 침출 및 수소 환원 423
    라. 염화 제2철 침출 423
    마. 카르보닐 공정 423
    바. 매트의 전기 정제 424
    사. 용매 추출 424
  (4) 2차 재료의 니켈 합금 생산 424
  (5) 코발트 생산 425
 2) 신기술 426

제Ⅲ장 자동차 부품 경량화산업 현황 427
1. 고효율 자동차 부품소재 427
 1) 국내외 고효율 자동차산업 현황 427
  (1) 세계 현황 427
  (2) 국내 현황 428
 2) 고효율 자동차 부품소재의 문제점 429
 3) 고효율 자동차 부품소재 육성 전략 431
2. 자동차 복합/경량 소재 및 모듈화 장치⋅부품 431
 1) 개요 431
  (1) 정의 및 필요성 431
  (2) 범위 및 분류 432
 2) 산업 및 시장 분석 434
  (1) 니즈 분석 434
    가. 자동차 연비개선 및 배기가스 저감 요구 증가 434
    나. 복합/경량 소재의 대량시장 창출을 위한 저비용 소재개발 경쟁 436
    다. 차체 고안전 경량화를 위한 복합·경량소재의 차체/섀시 부품 적용 확대 436
    라. 차량의 주행성능 및 운전성능 향상을 복합·경량소재의 섀시부품 적용 확대 요구 438
    마. 소비자들의 고감성 내장부품에 대한 관심 증대 438
  (2) 산업특징 및 구조 440
  (3) 시장현황/전망분석 441
  (4) 공급망(분류)에 따른 분석 442
 3) 기업니즈조사 445
3. 자동차 경량소재 개발동향 446
 1) 자동차 경량화 중요성 446
  (1) 경량화 필요성 446
  (2) 자동차 경량화 트렌드 446
  (3) 업계별 대응 동향 447
  (4) 자동차용 경량강판 특허현황 448
2) 자동차 비철금속 경량소재 450
 (1) 알루미늄합금 450
    가. 소재 현황 450
    나. 주조 기술 451
 (2) 마그네슘합금 459
 (3) 자동차부품으로의 Al의 적용 현황 461
    가. 덮개류의 Al화 461
    나. 구조부품의 Al화 461
    다. Al 다용 차량 (多用 車輛) 462
    라. 서스펜션 멤버의 Al화 462
 3) 자동차 합성수지 경량소재 463
  (1) 엔지니어링플라스틱 463
  (2)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 (CFRP) 465
4. 자동차부품 경량화 금형산업 현황  466
 1) 개요 466
  (1) 정의 및 필요성 466
  (2) 범위 및 분류 467
 2) 산업 및 시장 분석 468
  (1) 니즈 분석 468
    가. 구조재 경량화를 위한 복합소재 플라스틱 금형 시스템 개발 468
    나. 경량화와 디자인 다양화를 위한 대면적 플라스틱 외장 부품 금형 시스템 개발 469
    다. 고강도 안전유리 대체 플라스틱 금형 시스템 469
    라. 일반 유리 대체 플라스틱 금형 시스템 469
    마. 내마모 표면 처리 기술 470
  (2) 산업특징 및 구조 470
  (3) 시장현황/전망분석 471
  (4) 공급망(분류)에 따른 분석 473
 3) 기업니즈조사 474
5. 자동차 부품의 비철금속 변화와 전망 475
 1) 자동차산업의 현황과 전망  475
  (1) 산업구조 475
    가. 자동차산업의 국내 수급구조 추이 475
    나. 세계 자동차산업의 생산 추이  483
  (2) 제품구조 485
    가. 자동차 생산구조의 소형화 485
    나. 국내 자동차부품 생산의 증가 487
    다. 친환경자동차의 생산 및 판매 추이  487
 2) 소재요구의 변화 489
  (1) 수요 측면 489
  (2) 제도 및 규제환경  489
  (3) 기술혁신 측면  491
 3) 소재수요의 중장기 변화 방향 491
  (1) 기본 방향 491 
    가. 자동차의 전반적인 중량 변화 491
    나. 자동차소재의 변화 전망 493
  (2) 자동차산업의 부품소재 선택 전략  498
    가. 산업협력의 유형과 기본 방향  498
    나. 주요국의 자동차소재 관련 전략  499
    다. 주요 업체 동향  500
  (3) 자동차용 대체수요 전망  502
    가. 국내 수요  502
    나. 세계 수요 504
 
 
[도표]
 
제1편 비철금속산업

제Ⅰ장 비철금속산업의 특성과 기술 전략
[도표Ⅰ-1] 국내 소비증가율 36
[도표Ⅰ-2] 국내 비철금속별 소비 현황 37
[도표Ⅰ-3] 국내 비철금속별(알루미늄) 수입현황  37
[도표Ⅰ-4] 국내 비철금속별(동) 수입현황  37
[도표Ⅰ-5] 국내 비철금속별(아연) 수입현황  38
[도표Ⅰ-6] 알루미늄의 용도 39
[도표Ⅰ-7] 알루미늄 합금 종류 및 용도 39
[도표Ⅰ-8] 아연의 성상 39
[도표Ⅰ-9] 아연의 주요 용도 40
[도표Ⅰ-10] 연(납)의 성상 41
[도표Ⅰ-11] 연의 주요 용도 41
[도표Ⅰ-12] 마그네슘 부품 제조 방법 42
[도표Ⅰ-13] TSL System의 주요 반응 Mechanism 54
[도표Ⅰ-14] 비철산업 세계시장규모 60
[도표Ⅰ-15] 자동차용 Al 부품소재 적용비율 (무게대비) 60
[도표Ⅰ-16] 반도체용 동기반소재 수요 61
[도표Ⅰ-17] 전 세계 비철금속 M&A 현황 (2006년) 61
[도표Ⅰ-18] 중국 편재 특성이 심한 희유금속 62
[도표Ⅰ-19] 향후 소재기술 개발방향과 개발요구복합소재 (예시) 68
[도표Ⅰ-20] 제조업 사업체수 주요 증감 산업 70
[도표Ⅰ-21] 제조업 종사자수 주요 증감 산업 70
[도표Ⅰ-22] 제조업 출하액 주요 증감 산업 71
[도표Ⅰ-23] 제조업 부가가치 주요 증감 산업 71
[도표Ⅰ-25] 비철소재 중견기업의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율 비교 72
[도표Ⅰ-24] 희소소재 한·중·일 수요공급 구조 73
[도표Ⅰ-26] 국내 AL시장규모, 생산액 73
[도표Ⅰ-27] LED 및 반도체용 리드프레임 시장현황 74
[도표Ⅰ-28] Ti 국내 시장규모 74
[도표Ⅰ-29] 비철소재부품의 선진국 대비 기술수준 ('10) 75
[도표Ⅰ-30] 비철소재관련 기술역량 분석 76
[도표Ⅰ-31] 비철소재부품의 선진국 대비 기술수준 ('10) 77
[도표Ⅰ-32] 비철소재산업별 핵심이슈 및 해결방안  78
[도표Ⅰ-33] 희소금속자원 재자원화 기술 분류 87
[도표Ⅰ-34] 마그네슘 리싸이클링과 제련공정 비교 88
[도표Ⅰ-35] 재자원화 기술 분야별 국내․외 기술수준 비교 88
[도표Ⅰ-36] 국내의 자원흐름에 대한 기관별 통계구축 현황 89
[도표Ⅰ-37] 우리나라의 주요 비철금속의 재자원화율 92
[도표Ⅰ-38] 사업장계 주요 공정부산물에서 추출되고 있는 희소금속 예시 94
[도표Ⅰ-39] 국내 희속금속 재자원화 특허 등록 동향 95
[도표Ⅰ-40] 국내 마그네슘 재자원화 회사 현황 99
[그림Ⅰ-1] 1차 알루미늄 생산 공정 47
[그림Ⅰ-2] 알루미늄 압연 공정 (DC, Direct Chill) 48
[그림Ⅰ-3] 알루미늄 압연 공정 (CC, Continuous Chill) 48
[그림Ⅰ-4] 알루미늄 캐스팅 공정 (자동차 제품 용) 48
[그림Ⅰ-5] 알루미늄 압출 공정 (DC, Direct Chill) 48
[그림Ⅰ-6] 알루미늄 압출 공정 (CC, Continuous Chill) 49
[그림Ⅰ-7] 아연 습식 제련 공정 49
[그림Ⅰ-8] 일반적인 Imperial Smelting 공정 52
[그림Ⅰ-9] Waelz Kiln 공정 53
[그림Ⅰ-10] Blast Furnace를 이용한 연 제련 공정 55
[그림Ⅰ-11] QSL(Queneau-Schuhmanm-Lurgi) 공법 56
[그림Ⅰ-12] 자동차 배터리 처리 공정 (재생 연) 57
[그림Ⅰ-13] 1차 및 2차 마그네슘 생산 공정 58
[그림Ⅰ-14] 2차 마그네슘 생산 공정 58
[그림Ⅰ-15] 수송기기용 핵심부품의 주요 기술이슈 66
[그림Ⅰ-16] 전기자동차용 Cu소재의 핵심기술이슈 67
[그림Ⅰ-17] 도시광산 이용 순환자원 재활용 개념도 69
[그림Ⅰ-18] 국내의 자원흐름에 대한 단계별 통계구축 현황 90
 
제Ⅱ장 금속소재(비철경량금속) 전략방안과 기술현황
[도표Ⅱ-1] 금속소재분야 주요 제품 106
[도표Ⅱ-2] 주요제품 분류표 107
[도표Ⅱ-3] 글로벌 조강 설비 가동률  109
[도표Ⅱ-4] 글로벌 조강 생산 증가율 추이 109
[도표Ⅱ-5] 금속소재 및 전후방 산업분야의 공급망 분석 및 주요업체 114
[도표Ⅱ-6] 금속소재 시장현황 및 전망 115
[도표Ⅱ-7] 금속소재 전략분야 품목별 수출입 현황 115
[도표Ⅱ-8] 금속소재 주요 제품의 국내 업체 현황 117
[도표Ⅱ-9] 금속소재 분야의 국가·연도별 출원동향 118
[도표Ⅱ-10] 해외특허 주요 출원인의 출원 현황 119
[도표Ⅱ-11] 연도별 국내 출원동향 및 연도별 내국인/출원인 출원비율 120
[도표Ⅱ-12] 국내 주요출원인의 출원 현황 121
[도표Ⅱ-13] 비철경량금속소재의 분류 관점의 범위 122
[도표Ⅱ-14] 공급망 단계별 주요제품 분류표 123
[도표Ⅱ-15] 비철경량금속소재 제품의 국가·연도별 출원동향 123
[도표Ⅱ-16] 해외특허 주요 출원인의 출원 현황 124
[도표Ⅱ-17] 연도별 국내 출원동향 및 연도별 내국인/출원인 출원비율 124
[도표Ⅱ-18] 국내 주요출원인의 출원 현황 125
[도표Ⅱ-19] 비철경량금속소재 중심의 연관 산업 구조 127
[도표Ⅱ-20] 비철경량금속소재 중심의 SWOT분석 127
[도표Ⅱ-21] 비철경량금속소재 시장 현황 및 전망 128
[도표Ⅱ-22] 공급망 분석 종합 130
[도표Ⅱ-23] 핵심알루미늄소재 품목 131
[도표Ⅱ-24] 알루미늄 제품 및 용도별 비중 133
[도표Ⅱ-25] 알루미늄 합금판재의 시장현황 및 미래시장 규모 133
[도표Ⅱ-26] 알루미늄 제품의 향후 성장 전망 134
[도표Ⅱ-27] 알루미늄합금관련 선도기업 및 선도기술 134
[도표Ⅱ-28] 알루미늄관련 국내 선도 연구기관 135
[도표Ⅱ-29] 알루미늄관련 국내외 주요 기업의 생산활동 136
[도표Ⅱ-30] 알루미늄 합금판재의 개발현황 및 개발방안 138
[도표Ⅱ-31] 핵심 마그네슘 소재 품목 138
[도표Ⅱ-32] 국내 마그네슘 primary ingot 수요 전망 140
[도표Ⅱ-33] 북미 자동차 소재의 구성비 변화 (USAMP) 140
[도표Ⅱ-34] 마그네슘 제련공정 비교 141
[도표Ⅱ-35] 해외 주요국의 광폭 박판 제조공정 개발 현황 143
[도표Ⅱ-36] 마그네슘 제련 공정의 특징 146
[도표Ⅱ-37] 핵심 동소재 품목 152
[도표Ⅱ-38] 국내 LED 및 반도체용 동소재 시장규모 153
[도표Ⅱ-39] 국내 LED 및 반도체용 동소재 수요예측 153
[도표Ⅱ-40] 국외 LED 및 반도체용 동소재 시장규모 153
[도표Ⅱ-41] 국외 LED 및 반도체용 동소재 수요예측 154
[도표Ⅱ-42] 반도체용 리드프레임 시장 공급 현황 154
[도표Ⅱ-43] 전기전자, 정보통신용 동합금의 개발 로드맵 157
[도표Ⅱ-44] 핵심 타이타늄소재 품목 158
[도표Ⅱ-45] 국내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 규모 (원가 기준) 159
[도표Ⅱ-46] 국내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 규모 예측 (원가기준) 159
[도표Ⅱ-47] NiTi 소재 국내시장 현황 160
[도표Ⅱ-48] 타이타늄의 세계 시장 가격 (2005년~2007년) 160
[도표Ⅱ-49] 타이타늄 Plate 생산의 단계별 비용 161
[도표Ⅱ-50] 세계 생체재료 시장 규모 162
[도표Ⅱ-51] 소재별 생체소재 시장 규모 162
[도표Ⅱ-52] 세계의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 규모 전망 162
[도표Ⅱ-53] NiTi 소재 세계시장 현황 163
[도표Ⅱ-54] 국외 Ti합금 관련 연구개발 현황 164
[도표Ⅱ-55] 국내 Ti합금 관련 연구개발 현황 166
[도표Ⅱ-56] 국내외 타이타늄관련 주요기업의 생산활동 169
[도표Ⅱ-57] 국내 생체의료관련 타이타늄 생산 및 수요기업 동향 170
[도표Ⅱ-58] 주요 형상기억합금 제조사 및 그 응용분야 170
[도표Ⅱ-59] NiTi 형상기억합금 주요 수요기업 171
[도표Ⅱ-60] 핵심 분말 소재 품목 172
[도표Ⅱ-61] 세계 분말야금 부품 시장(2007) (a) 및 연도별 소결용 철분 출하량 (b) 175
[도표Ⅱ-62] 다공성 분말 소재 산업별의 시장규모 176
[도표Ⅱ-63] 세계 소결 분말소재 및 부품 선도 기업 및 연구기관 177
[도표Ⅱ-64] 소결용 분말소재 부품기술 - 기술격차 및 기술수준 178
[도표Ⅱ-65] 분말소재 및 부품 - 국내외 주요 기업의 생산 활동 180
[도표Ⅱ-66] 다공성 금속 분말 소재 및 부품 - 국내외 주요 기업의 생산 활동 181
[도표Ⅱ-67] 소재·화공 분야 중 금속소재 기술 목록 183
[도표Ⅱ-68] 금속소재 기술 수준 184
[도표Ⅱ-69] 최근 6년 소재분야 R&D투자 추이 185
[도표Ⅱ-70] 최근 6년 정부R&D 및 소재분야 R&D투자추이 185
[도표Ⅱ-71] 최근 6년 소재분야 R&D투자 규모 및 비중 추이 185
[도표Ⅱ-72] 최근6년 연구수행주체별 소재분야 R&D투자추이 186
[도표Ⅱ-73] 최근6년 연구개발단계별 소재분야 R&D투자추이 186
[도표Ⅱ-74] 최근6년 주요부처별 소재분야 R&D투자 187
[도표Ⅱ-75] 2013년 소재분야 부처별 R&D투자현황 187
[도표Ⅱ-76] 2013년 소재분야 부처별 연구수행주체별 R&D투자현황 188
[도표Ⅱ-77] 2013년 소재분야 주요부처 연구수행주체별 R&D 투자현황 189
[도표Ⅱ-78] 2013년 소재분야 주요부처 연구개발단계별 R&D 투자현황 189
[도표Ⅱ-79] 2013년 소재분야 부처별 연구개발단계별 R&D투자현황 189
[도표Ⅱ-80] '13년 부처별 소재 분야 투자 현황 분석 190
[도표Ⅱ-81] 최근 6년 금속소재 R&D 투자추이 191
[도표Ⅱ-82] 최근 6년 소재 및 금속소재 R&D 투자추이 191
[도표Ⅱ-83] 최근 6년 연구수행주체별 금속소재 R&D 투자추이 192
[도표Ⅱ-84] 최근 6년 연구개발단계별 금속소재 R&D 투자추이 192
[도표Ⅱ-85] 최근 6년 주요 부처별 금속소재 R&D 투자추이 193
[도표Ⅱ-86] 2013년 주요부처별 금속소재 R&D 투자현황  193
[도표Ⅱ-87] '13년 부처별 금속소재 분야 투자 과제 현황 194
[도표Ⅱ-88] 2013년 주요부처별 연구수행주체별 금속소재 R&D 투자현황 194
[도표Ⅱ-89] 2013년 부처별 연구수행주체별 금속소재 R&D 투자현황 195
[도표Ⅱ-90] 2013년 주요부처별 연구개발단계별 금속소재 R&D 투자현황 195
[도표Ⅱ-91] 2013년 부처별 연구개발단계별 금속소재 R&D 투자현황 196
[그림Ⅱ-1] 금속소재산업의 Value-Chain 113
[그림Ⅱ-2] 독일 Hannover 대학의 Upward Continuous Casting Process. 142
[그림Ⅱ-3] LKR Magnumcast社의 pilot형 수직연속주조설비(a) 및 수직연속주조한 AZ31B slab(b) 143
[그림Ⅱ-4] 호주 AMC의 마그네슘합금 slab 수평연속주조공정 144
[그림Ⅱ-5] Hunter-Douglas 연속주조공정 개략도 145
[그림Ⅱ-6] Sankyo Aluminium에서 생산되는 마그네슘합금 압출재 145
[그림Ⅱ-7] 수평연속주조공정을 이용하여 제조한 마그네슘합금 빌렛 147
[그림Ⅱ-8] 마그네슘합금용 수평식 쌍롤박판주조장치의 개념도 147
[그림Ⅱ-9] 수평연속주조공정을 이용하여 제조한 마그네슘합금 후판 148
[그림Ⅱ-10] 자동차 산업의 메가트렌드. 149
[그림Ⅱ-11] 동합금의 형태별 분류 151
[그림Ⅱ-12] 동합금의 서플라이 체인 151
[그림Ⅱ-13] LED 업계 동향 155
[그림Ⅱ-14] 골질환 치료용 임플란트 소재 기술의 메가트렌드 169
[그림Ⅱ-15] 분말소재 및 부품 제조공정 173
[그림Ⅱ-16] 자동차용 소결 분말소재의 용도 및 부품형상 173
[그림Ⅱ-17] 다공성 금속 분말 소재의 주요 수요산업 174
 
제Ⅲ장 금속소재산업의 R&D 전략
[그림Ⅲ-1] Moving Metal 개념도 197
[그림Ⅲ-2] 자동차 산업의 Value Chain 분석 198
[그림Ⅲ-3] Moving Metal 선박/철도 산업분야의 Value Chain 분석 199
[그림Ⅲ-4] Energy Metal 개념도 206
[그림Ⅲ-5] Energy Metal Value Chain 분석 207
[그림Ⅲ-6] Smart Metal 개념도 216
[그림Ⅲ-7] Smart Metal Value Chain 분석 217
[그림Ⅲ-8] Green Process 개념도 225
[그림Ⅲ-9] Green Process Value Chain 분석 226
 

제2편 경량화 공정기술

제Ⅰ장 경량화를 위해 사용되는 재료
[도표Ⅰ-1] 알루미늄지금의 화학성분 [KS D 2304-1996] 238
[도표Ⅰ-2] 공업용 알루미늄의 물리적 성질 239
[도표Ⅰ-3] 알루미늄의 기계적 성질 239
[도표Ⅰ-4] 주조용 알루미늄 합금의 화학조성 242
[도표Ⅰ-5] Al-Cu계 합금의 기계적 성질(4.5% Cu)의 예 244
[도표Ⅰ-6] 실루민의 기계적 성질 예 247
[도표Ⅰ-7] 다이캐스팅용 알루미늄 합금 (KS D 6006-1992) 249
[도표Ⅰ-8] 피스톤용 고 규소 알루미늄 합금 (예) 251
[도표Ⅰ-9] 대표적인 알루미늄 합금과 표준화학 조성 251
[도표Ⅰ-10] 두랄루민의 종류와 기계적 성질 253
[도표Ⅰ-11] Al-Li계 합금의 화학 성분과 목표 성능 257
[도표Ⅰ-12] 마그네슘의 물리적 및 기계적 성질 262
[도표Ⅰ-13]  마그네슘과 다른 금속과의 특성 비교 264
[도표Ⅰ-14] 마그네슘 합금주물의 기계적 성질과 용도 (KS D 6016-1992) 265
[도표Ⅰ-15] 마그네슘의 특성과 응용분야 265
[도표Ⅰ-16] 도우 메탈의 성분과 용도 266
[도표Ⅰ-17] 도우 메탈의 기계적 성질 266
[도표Ⅰ-18] 가공용 마그네슘 합금의 기계적 성질과 용도 267
[도표Ⅰ-19] 자동차 부품 마그네슘 적용 아이템 268
[도표Ⅰ-20] 유럽지역 마그네슘 다이캐스팅 장비 업체 276
[도표Ⅰ-21] 유럽지역 다이캐스팅 업체 및 제품 및 수요처 276
[도표Ⅰ-22] 일본 마그네슘 소재의 자동차 적용 사례 277
[도표Ⅰ-23] 일본 자동차 업체의 마그네슘 부품 적용 예 278
[도표Ⅰ-24] 소재별 기계가공성 비교 279
[도표Ⅰ-25] 국내 자동차 부품별 제조사 현황 283
[도표Ⅰ-26] 대형 해외부품업체의 국내 투자현황 285
[도표Ⅰ-27] 티탄의 물리적 성질 286
[도표Ⅰ-28] 티탄의 기계적 성질 286
[도표Ⅰ-29] α형 Ti 합금의 기계적 성질 287
[도표Ⅰ-30] 준 α형 Ti 합금의 주요 용도 및 기계적 성질 288
[도표Ⅰ-31] α+β Ti 합금의 주요 용도 및 기계적 성질 289
[도표Ⅰ-32] β Ti 합금의 기계적 성질 및 주요용도 290
[도표Ⅰ-33] 동의 물리적 성질 291
[도표Ⅰ-34] 동의 기계적 성질의 예 291
[도표Ⅰ-35] 니켈의 기계적 성질 비교 297
[도표Ⅰ-36] Ni-Cu계 합금의 종류 298
[도표Ⅰ-37] Ni-Cu계 합금의 조성과 인장 강도 298
[도표Ⅰ-38] 아연의 물리적 성질 299
[도표Ⅰ-39] 가공한 아연의 기계적 성질 299
[도표Ⅰ-40] 다이캐스팅용 아연 합금의 성분과 기계적 성질 (KS D 6005-1991) 300
[도표Ⅰ-41] 각종 땜납 조성과 용도 301
[도표Ⅰ-42] 베어링용 알루미늄 합금주물 규격의 예 (KS D 6008-2002) 303
[그림Ⅰ-1] 알루미늄 부품의 차량 적용 현황 237
[그림Ⅰ-2] 알루미늄 합금 주물 (자동차 부품) 242
[그림Ⅰ-3] Al-Cu 상태도 243
[그림Ⅰ-4] Al-Cu계 합금 주물의 기계적 성질 243
[그림Ⅰ-5] AC1B 합금의 시효 열처리 거동 244
[그림Ⅰ-6] AC1B 합금 주물의 각종 기계적 성질에 미치는 Mg량의 영향 245
[그림Ⅰ-7] Al-Si 합금의 기계적 성질 (모래형 주조) 246
[그림Ⅰ-8] 실루민(12%)의 조직 (백색은 Al의 고용체, 흑색은 Si) 246
[그림Ⅰ-9] Al-Si-Mg계 합금의 현미경 조직(×100) 247
[그림Ⅰ-10] Al-Mg계 합금의 기계적 성질 248
[그림Ⅰ-11] 자동차 부품의 다이캐스팅 주물 (gear box) 249
[그림Ⅰ-12] Y 합금 주물과 그 현미경 조직 250
[그림Ⅰ-13] AC8A-T6재와 AC8B-T6재의 미세조직 251
[그림Ⅰ-14] 열처리한 가공용 Al-Cu 합금의 기계적 성질 253
[그림Ⅰ-15] AC9B-T6 재의 미세조직 254
[그림Ⅰ-16] Al-Li 2원계 상태도 255
[그림Ⅰ-17] δ상 및 δ상의 석출온도 256
[그림Ⅰ-18] Al-Cu-Li 3원 합금의 200℃ 등온단면상태도 257
[그림Ⅰ-19] 2090합금 T8처리재의 강도와 인성에 미치는 Fe량의 영향 259
[그림Ⅰ-20] Lital A 및 Lital B 합금 T6 51 처리재와 종래 합금과의 응력부식균열성의 비교 259
[그림Ⅰ-21] Al-Mn 2원계 상태도 260
[그림Ⅰ-22] Mg-9Al-2Zn 합금의 현미경 조직의 보기(×100) 264
[그림Ⅰ-23] 10%Al 이내의 조성을 갖는 Mg-Al계 합금의 기계적 성질 266
[그림Ⅰ-24] 자동차에 사용되는 Mg 합금 (주조재) 268
[그림Ⅰ-25] BMW 5시리즈에 적용될 마그네슘 부품 282
[그림Ⅰ-26] α형 Ti의 강도(항복강도)에 미치는 합금원소의 영향 287
[그림Ⅰ-27] Cu의 가공도와 기계적 성질 291
[그림Ⅰ-28] 전기동의 고온에서의 기계적 성질 292
[그림Ⅰ-29] 알루미늄 청동 단조품 295
[그림Ⅰ-30] 베릴륨 청동의 뜨임 경화곡선 296
[그림Ⅰ-31] 베릴륨 청동 제품 296
[그림Ⅰ-32] Ni-Cu계 합금의 종류 297
[그림Ⅰ-33] Pb-Sn계 합금의 상태도 301
 
제Ⅱ장 비철금속재료의 응용 공정 및 기술
[도표Ⅱ-1] 1차 아연 등급 309
[도표Ⅱ-2] 2차 아연 등급 310
[도표Ⅱ-3] 1994년 연간 생산량을 기준으로 한 유럽 최고의 아연 생산업체 분포 현황 311
[도표Ⅱ-4] 납 등급 312
[도표Ⅱ-5] 1996년 주요 카드뮴 생산국 및 사용국 현황 314
[도표Ⅱ-6] 수은 공급원 현황 316
[도표Ⅱ-7] 내화성 금속의 물리적 특성 317
[도표Ⅱ-8] 내화성 금속 생산에 사용되는 1차 원료 및 2차 원료 318
[도표Ⅱ-9] 전 세계 금속 크롬 생산량 현황 320
[도표Ⅱ-10] 전 세계 주요 니오브 및 탄탈륨 생산업체 현황 320
[도표Ⅱ-11] 전 세계 금속 마그네슘 사용 현황 324
[도표Ⅱ-12] 전 세계 국가별 1차 마그네슘 생산량 현황 325
[도표Ⅱ-13] 니켈 생산지 분포 현황 328
[도표Ⅱ-14] 다양한 용도를 기준으로 한 총 코발트 생산량 분석 329
[도표Ⅱ-15] 전 세계 코발트 생산 현황 330
[도표Ⅱ-16] 제련 기술의 세계적인 사용 332
[도표Ⅱ-17] 전기 정련 도중 불순물 제거의 예 335
[도표Ⅱ-18] 동 생산을 위한 이차 원료 337
[도표Ⅱ-19] 황동 스트립 생산을 위한 공정의 대표적인 데이터 344
[도표Ⅱ-20] 부상하는 용융 환원 기술 348
[도표Ⅱ-21] 직접 제련 공정 359
[도표Ⅱ-22] 전형적인 자동차용 납축전지 스크랩의 조성 359
[도표Ⅱ-23] 규소철, 금속 규소 및 규소칼슘을 생산하는데 사용되는 원료 394
[도표Ⅱ-24] 2차 원료 내 함유된 금속 산화물의 일반적인 함량 410
[도표Ⅱ-25] 재활용 시 회수 물질 및 원료가 함유된 마그네슘의 정의 419
[도표Ⅱ-26] 일부 광석의 조성 420
[그림Ⅱ-1] 야적 침출 공정의 흐름도 336
[그림Ⅱ-2] Contirod 공법의 예 340
[그림Ⅱ-3] 반제품 생산을 위한 일반적인 흐름도 342
[그림Ⅱ-4] 연속식 또는 반 연속식 주조의 원리 343
[그림Ⅱ-5] 알루미나 생산 (Bayer 공정) 349
[그림Ⅱ-6] 2차 알루미늄의 일반 처리 공정 353
[그림Ⅱ-7] 아연 및 납 생산을 위한 전형적인 임페리얼 용융 공정의 다이어그램 357
[그림Ⅱ-8] 전형적인 배터리 회수 공정의 개요 360
[그림Ⅱ-9] 납 정련 공정 다이어그램 362
[그림Ⅱ-10] 아연/카드뮴 증류 다이어그램 364
[그림Ⅱ-11] 아연 습식 제련 공정의 다이어그램 365
[그림Ⅱ-12] 정광 침출 공정 366
[그림Ⅱ-13] Waelz 킬른 370
[그림Ⅱ-14] Waelz 산화물 침출 공정 370
[그림Ⅱ-15] 텅스텐 금속 분말 생산 380
[그림Ⅱ-16] 니오븀 및 탄탈륨 화합물 가공 386
[그림Ⅱ-17] 폐쇄형 노 설비를 이용해 고탄소 크롬철을 생산하는 공정 392
[그림Ⅱ-18] 최신식 규소철 및 금속 규소 생산 설비의 공정 흐름도 396
[그림Ⅱ-19] 몰리브덴광 배소 공정 흐름도 403
[그림Ⅱ-20] 금속 산화열 환원 공정 설비 406
[그림Ⅱ-21] 페로보론 및 붕소 합금의 생산 공정 409
[그림Ⅱ-22] Sherritt 암모니아 침출 423
[그림Ⅱ-23] 용매 추출(SX) 공정 개요 424
 
제Ⅲ장 자동차 부품 경량화산업 현황
[도표Ⅲ-1] 자동차 고효율화 개발 방향 427
[도표Ⅲ-2] 복합/경량화 소재 및 모듈화 장치·부품 분류 관점의 범위 433
[도표Ⅲ-3] 공급망 단계별 주요제품 분류표 433
[도표Ⅲ-4] 차량 중량에 따른 연비 변화 435
[도표Ⅲ-5] 복합·경량소재 및 모듈화 장치·부품 분야의 PEST 분석 439
[도표Ⅲ-6] 복합/경량 소재 및 모듈화 장치·부품 중심의 연관 산업 구조 440
[도표Ⅲ-7] 복합/경량 소재 및 모듈화 장치·부품 중심의 SWOT분석 441
[도표Ⅲ-8] 복합/경량화 소재 및 모듈 장치·부품 시장 현황 및 전망 442
[도표Ⅲ-9] 공급망 분석 종합 444
[도표Ⅲ-10] 자동차 소재별 구성 비중 447
[도표Ⅲ-11] '09~'14년 자동차용 경량강판 관련 등록특허 수 449
[도표Ⅲ-12] '09~'14년 자동차용 경량강판 관련 국내등록특허의 주요 권리자 449
[도표Ⅲ-13] '09~'14년 자동차용 강판분야 국내등록특허의 출원인 국적 449
[도표Ⅲ-14] 부품경량화 금형 시스템 분류 관점의 범위 467
[도표Ⅲ-15] 공급망 단계별 주요제품 분류표 468
[도표Ⅲ-16] 부품경량화 금형 분야의 PEST 분석 470
[도표Ⅲ-17] 부품 경량화 금형 중심의 연관 산업 구조 471
[도표Ⅲ-18] 부품 경량화 금형 중심 SWOT분석 471
[도표Ⅲ-19] 세계 자동차생산량 및 Body Panel 경량화 대응 스마트 플라스틱 금형시장 규모 472
[도표Ⅲ-20] 국내 자동차생산량 및 Body Panel 경량화 대응 스마트 플라스틱 금형시장 규모 472
[도표Ⅲ-21] 최근 10년간 자동차용 안전유리 전문메이커 2개사의 매출액 추이 472
[도표Ⅲ-22] 공급망 분석 종합 474
[도표Ⅲ-23] 한국자동차의 차종별 생산 추이 475
[도표Ⅲ-24] 국내 자동차 생산능력의 변화 추이 476
[도표Ⅲ-25] 국내 자동차업체의 해외생산 변화 추이 476
[도표Ⅲ-26] 업체별 자동차 생산능력  477
[도표Ⅲ-27] 현대·기아 지역별 해외 생산 추이  478
[도표Ⅲ-28] 차급별 승용차 생산 추이  479
[도표Ⅲ-29] 차종별 상용차 생산 추이 480
[도표Ⅲ-30] 한국 자동차 생산 전망 480
[도표Ⅲ-31] 한국 자동차 내수 전망 480
[도표Ⅲ-32] 세계 자동차 10대 생산국 변화 추이 483
[도표Ⅲ-33] 세계 자동차 10대 소비국 변화 추이 484
[도표Ⅲ-34] 세계 자동차생산 전망 484
[도표Ⅲ-35] 지역별 자동차생산 전망 485
[도표Ⅲ-36] 전 세계 저가차 시장규모 예측  486
[도표Ⅲ-37] 주요 선진 자동차업체의 저가차 개발 전략 486
[도표Ⅲ-38] 한국 승용차의 규모별 생산 추이 487
[도표Ⅲ-39]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판매 및 수출 추이 487
[도표Ⅲ-40] 주요 자동차업체의 친환경자동차 전략  488
[도표Ⅲ-41] 주요국 자동차 환경 관련 규제 현황 490
[도표Ⅲ-42] 영역별 자동차기술과 전략적 제휴 방향 490
[도표Ⅲ-43] 자동차 기술변화 방향 491
[도표Ⅲ-44] 일본 국내 보통 승용차 1대당 소재별 중량  492
[도표Ⅲ-45] 일본 국내 중형 상용차 1대당 소재별 질량  492
[도표Ⅲ-46] 자동차 부문별 중량비  493
[도표Ⅲ-47] 차량대당 플라스틱 수지 적용량 전망 494
[도표Ⅲ-48] 자동차 플라스틱소재 동향 (가솔린 자동차) 494
[도표Ⅲ-49] 자동차 플라스틱소재 동향 (차세대 자동차; EV,HEV 등) 495
[도표Ⅲ-50] 자가용 승용차(내연기관)의 CFRP에 의한 단계적 경량화  495
[도표Ⅲ-51] USAMP의 2020년 자동차 소재별 사용량 예측 (Magnesium Vision 2020) 496
[도표Ⅲ-52] 자동차 소재의 가격 및 중량 비교 496
[도표Ⅲ-53] 자동차 적용 금속소재의 사용량 변화 497
[도표Ⅲ-54] 알루미늄의 자동차 적용 사례 497
[도표Ⅲ-55] 주요 지역별·부문별 알루미늄소재 적용 비율 498
[도표Ⅲ-56] 포드가 참가하는 High-tech NRW research project의 협력체계 499
[도표Ⅲ-57] 포드자동차의 고장력강 적용 추이 500
[도표Ⅲ-58] CFRP를 둘러싼 제휴관계 501
[도표Ⅲ-59] 국내 자동차 부문의 철강수요량의 변화 전망 503
[도표Ⅲ-60] 세계 자동차 부문의 철강수요량의 변화 전망 504
[그림Ⅲ-1] 국내 완성차업체의 플라스틱 외장부품 개발동향 429
[그림Ⅲ-2] IIHS Small overlap 충돌시험 개념도 437
[그림Ⅲ-3] 자동차 제조산업의 고부가가치화 및 기술첨단화 필요 438
[그림Ⅲ-4] Honda Insight vs CR-Z 차체 비교 443
[그림Ⅲ-5] AUDI A8 Spare wheel case - Fiber reinforced plastic PA6 GF60 444
[그림Ⅲ-6] 자동차 소재별 비중 변화 447
[그림Ⅲ-7] 알루미늄합금 및 자동차 활용 450
[그림Ⅲ-8] 마그네슘 산업 및 자동차 활용 460
[그림Ⅲ-9]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산업 및 자동차 활용 464
[그림Ⅲ-10]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 산업 및 자동차 활용 466
[그림Ⅲ-11] 자동차 프레임 구조부품에서의 복합플라스틱 활용 예 469
[그림Ⅲ-12] 현대자동차의 경량화 추진 전략 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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