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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뉴딜 성장 기반 플랫폼 시장동향과 AI활용 신기술 개발 및 확장현실 연구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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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코드 SH100137
제조일자 2022-05-02
출시일자 2022-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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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뉴딜 성장 기반 플랫폼 시장동향과 AI활용 신기술 개발 및 확장현실 연구동향" 

 
ISBN 979-11-85782-66-9 (93560)
페이지 550 / 판형 A4, 210*297mm
발간일 2022년 05월 02일

 

 

[목차]

 

제1편 디지털 뉴딜 산업

 

제Ⅰ장 인공지능 산업
1. 인공지능 현황
 1) 인공지능 개요
  (1) 인공지능 개념
    가. 인공지능 발전사
    나. 인공지능 정의
  (2) 인공지능 구축    
    가. 인공지능 특징
    나. 인공지능 필요성
    다. 인공지능 가치사슬
 2) 인공지능 산업
  (1) 시장규모 및 트렌드
    가. 글로벌 인공지능
    나. 국내 인공지능
  (2) 산업동향 및 영향
    가. 산업 생태계 동향
    나. 해외 산업 이슈
    다. 국내 산업 이슈
    라. 산업 영향
 3) 인공지능 기술
  (1) 인공지능 주요 기술
    가. 오픈 플랫폼
    나. 알고리즘 개발
    다. AI 기술 기반 애플리케이션
    라. 주요 핵심 기술 
  (2) 인공지능 해외 기업 기술
    가. 인식
    나. 러닝(Learning)
    다. 의료
    라. 기타
  (3) 인공지능 국내 기업 기술
    가. 지능형 비서
    나. 음성/이미지 인식 및 챗봇
    다. 의료
    라. 영상 및 교육
  (4) 주요 기업별 인공지능 활용 동향
    가. 애플
    나. 구글
    다. 마이크로소프트
    라. 아마존
  (5) 주요국 대비 국내 기술수준
    가. 인공지능 기술수준 및 발전환경
    나. 상세 기술별 경쟁력
    다. 미래 인공지능 경쟁력
    라. 국내 기술 산업
 4) 인공지능 정책
  (1) 국가별 인공지능 국가 정책 동향
    가. 미국
    나. 중국
    다. 일본
    라. EU-유럽
    마. 국내
  (2) 국내외 AI 공공 활용 사례
    가. 미국
    나. 중국
    다. 영국
    라. 일본
    마. 국내
    바. 기타 국가
2. 주요 인공지능 시장
 1) 블록체인용 인공지능 시장
  (1) 시장 개요
  (2) 시장 특성
  (3) 시장 동향
    가. 글로벌 전체 시장 규모
    나. 세부항목별 시장 규모
    다. 지역별 시장 규모
  (4) 주요 기업 동향
 2) 대화형 인공지능 시장
  (1) 시장 개요
  (2) 시장 특성
  (3) 시장 동향
    가. 글로벌 전체 시장 규모
    나. 세부항목별 시장 규모
    다. 지역별 시장 규모
  (4) 주요 기업 동향
 3) 의료용 인공지능 시장
  (1) 시장 개요
  (2) 시장 특성
  (3) 시장 동향
    가. 글로벌 전체 시장 규모
    나. 세부항목별 시장 규모
    다. 지역별 시장 규모
  (4) 주요 기업 동향

 

제Ⅱ장 산업데이터 디지털 기술 활용
1. 메타버스/NFT/블록체인 산업
 1) 메타버스 현황
  (1) 메타버스의 개념
    가. 메타버스 정의
    나. 메타버스의 등장 및 특징
    다. 메타버스 구성요소
  (2) 메타버스 산업
    가. 메타버스 산업구조
    나. 메타버스 이동 현황
    다. 메타버스 산업 가속화
    라. 메타버스 시장규모
    마. 메타버스 생태계
    바. 메타버스 구현을 위한 XR 산업별 활용    
  (3) 메타버스 주요 측면
    가. 메타버스 속성별 측면
    나. 메타버스 기술적 측면
    다. 메타버스 경제적 측면
  (4) 메타버스 플랫폼
    가. 메타버스 플랫폼 진화
    나. 국내외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 
    다. 메타버스 플랫폼과 IP 사업자
    라. 엔터테인먼트와 제품 마케팅 플랫폼 운영
    마. 메타버스 수익창출
    바. 다양한 산업으로 향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사. 콘텐츠 제공 및 인프라 지원
    아. 메타버스 플랫폼 이슈
    자. 메타버스 투자 이슈
    차. 메타버스 비즈니스 사례
  (5) 메타버스 콘텐츠
    가. 메타버스 콘텐츠 변화
    나. 콘텐츠 분야 메타버스 사례
    다. 비대면 시대 사회적 확장
  (6) 메타버스 주요 정책 쟁점
    가. 국내외 주요 정책
    나. 저작권 분쟁 가능성
    다. 입법 및 정책적 쟁점
  (7) 메타버스에 필수적 AI 음성
    가. 대화형 플랫폼의 다양한 구성
    나. 대화형 플랫폼 밸류체인과 분야별 플레이어
    다. 자연어 처리 기술
    라. 대화형 플랫폼 정보 검색 기술
    마. 대화형 플랫폼에서의 다양한 서비스 기술
    바. 대화형 플랫폼 경쟁력
    사. 대화형 플랫폼 기업 동향
 2) NFT 현황
  (1) NFT 개요
    가. NFT 정의
    나. NFT 구성 및 특징
  (2) NFT 산업 기술
    가. NFT 시장
    나. NFT 성장
    다. NFT 표준 기술
    라. 국내 NFT 산업
    마. NFT Market Place 형성
    바. NFT 메타버스 경제시스템
    사. NFT 규제논의 및 법적 이슈
    아. NFT 활용
 3) 블록체인 현황
  (1) 블록체인 개요
    가. 블록체인 정의
    나. 블록체인 필요성
  (2) 블록체인 범위 및 특징
    가. 블록체인 구축 범위
    나. 블록체인 특징
    다. Value Chain
  (3) 블록체인 산업
    가. 산업 트렌드
    나. 산업별 전망
    다. 글로벌 산업 생태계 동향
    라. 국내 산업 생태계 동향
  (4) 블록체인 기술
    가. 세대별 기술 동향 및 특징      
    나. 구성 요소 기술
    다. 분산 ID(DID) 및 프로토콜 현황
    라. 해외 기술 동향
    마. 국내 기술 동향
2. 디지털 기술 시장
 1) 디지털 자산관리(NFT) 시장
  (1) 시장 동향
  (2) 시장 특성
  (3) 시장 동향
    가. 글로벌 전체 시장 규모
    나. 세부항목별 시장 규모
    다. 지역별 시장 규모   
  (4) 주요 기업 동향
 2) 블록체인 시장
  (1) 시장 동향
  (2) 시장 특성
  (3) 시장 동향
    가. 글로벌 전체 시장 규모
    나. 세부항목별 시장 규모
    다. 지역별 시장 규모
  (4) 주요 기업 동향

 

제Ⅲ장 실감형 콘텐츠 혼합현실 산업
1. 실감형 콘텐츠 현황
 1) 실감형 콘텐츠 개요
  (1) 실감형 콘텐츠 정의 및 특성
    가. 실감형 콘텐츠 정의
    나. 실감형 콘텐츠 특성
  (2) 실감형 콘텐츠 범위 및 분류
 2) 실감형 콘텐츠 산업 현황
  (1) 산업 구조
  (2) 생태계 해외 현황
    가. 증강/가상현실(AR/VR)
    나. 융·복합응용서비스
  (3) 국내 생태계 현황
 3) 실감형 콘텐츠 기술
  (1) 실감형 콘텐츠 기술 개요
  (2) 실감형 콘텐츠 구현의 핵심 경쟁력 소프트웨어
  (3) 실감형콘텐츠 소프트웨어 주요 기술
    가. 실시간 인터렉션 콘텐츠 기술
    나. 영상 콘텐츠 기술
    다. 실감형 콘텐츠 저작도구
    라. 모션처리 미들웨어
    마. 입출력처리 미들웨어
    바. 데이터 스트리밍 미들웨어
  (4) 실감형콘텐츠 소프트웨어 기술 활용 분야
  (5) 실감형콘텐츠 표준화 기술
    가. 해외 표준화 기술
    나. 국내 표준화 기술
 4) 실감형 콘텐츠 시장 및 정책 분석  
  (1) 실감형 콘텐츠 시장 분석 및 적용 사례
    가. 국내외 시장 분석
    나. 실감형콘텐츠 소프트웨어 적용 사례
    다. 실감형콘텐츠 소프트웨어 기업 동향
  (2) 실감형 콘텐츠 정책 분석
    가. 해외 정책 동향
    나. 국내 정책 동향
2. 실감형 콘텐츠 전략제품
 1) AR 증강현실을 이용한 Manual 
  (1) AR 매뉴얼 개요
    가. 정의 및 필요성
    나. 범위 및 분류
  (2) AR 매뉴얼 산업
    가. 산업 적용분야
    나. 산업 분석
  (3) AR 매뉴얼 기술
    가. 기술개발 이슈
    나. 해외기업 기술 동향
    다. 국내기업/기관 기술 동향
 2) 스마트 안경 AR Glass
  (1) AR 글래스 개요
    가. 정의 및 필요성
    나. 범위 및 분류
  (2) AR 글래스 산업
    가. 산업의 발전
    나. 산업 이슈
  (3) AR 글래스 기술   
    가. 기술개발 이슈
    나. 해외기업 기술 동향
    다. 국내기업/기관 기술 동향
 3) 운동용 실감형 콘텐츠
  (1) 운동용 실감형 콘텐츠 개요
    가. 정의 및 필요성
    나. 범위 및 분류
  (2) 운동용 실감형 콘텐츠 산업
    가. 스포츠 생태계의 변화
    나. 산업 이슈
  (3) 운동용 실감형 콘텐츠 기술
    가. 기술개발 이슈
    나. 해외기업 기술 동향
    다. 국내기업/기관 기술 동향
 4) 실시간 인터렉션 콘텐츠
  (1) 실시간 인터렉션 콘텐츠 개요
    가. 정의 및 필요성
    나. 범위 및 분류
  (2) 실시간 인터렉션 콘텐츠 산업
    가. 산업 적용 분야
    나. 산업 이슈
  (3) 실시간 인터렉션 콘텐츠
    가. 기술개발 이슈
    나. 해외기업 기술 동향     
    다. 국내기업/기관 기술 동향
 5) 모션처리 미들웨어
  (1) 모션처리 미들웨어 개요
    가. 정의 및 필요성
    나. 범위 및 분류
  (2) 산업 이슈
  (3) 모션처리 미들웨어 기술
    가. 기술별 분류
    나. 기술개발 이슈
    다. 해외기업 기술 동향
    라. 국내기업/기관 기술 동향 
3. 실감형 콘텐츠 혼합현실 시장
 1) 증강현실 시장
  (1) 시장 개요
  (2) 시장 특성
  (3) 시장 동향
    가. 글로벌 전체 시장 규모
    나. 세부항목별 시장 규모
    다. 지역별 시장 규모
  (4) 주요 기업 동향
 2) 산업용 웨어러블 시장
  (1) 시장 개요
  (2) 시장 특성
  (3) 시장 동향
    가. 글로벌 전체 시장 규모
    나. 세부항목별 시장 규모
    다. 지역별 시장 규모
  (4) 주요 기업 동향
 3) 가상현실 시장
  (1) 시장 개요
  (2) 시장 특성
  (3) 시장 동향
    가. 글로벌 전체 시장 규모
    나. 세부항목별 시장 규모
    다. 지역별 시장 규모
  (4) 주요 기업 동향
 4) 가상 이벤트 플랫폼 시장
  (1) 시장 개요
  (2) 시장 특성
  (3) 시장 동향
    가. 글로벌 전체 시장 규모
    나. 세부항목별 시장 규모
    다. 지역별 시장 규모
  (4) 주요 기업 동향
 5) 가상증강현실 3D 시장
  (1) 시장 개요
  (2) 시장 특성
  (3) 시장 동향
    가. 글로벌 전체 시장 규모
    나. 세부항목별 시장 규모
    다. 지역별 시장 규모
  (4) 주요 기업 동향


 

제2편 디지털 기술 활용

 

제Ⅰ장 산업데이터 5G+ 6G 네트워크
1. 5G+ 6G 네트워크
 1) 5G+ 6G 네트워크 현황
  (1) 이동통신 개념
    가. 이동통신 정의
    나. 이동통신 기술 발전
  (2) 5G+ 6G 개요
    가. 5G+ 6G 정의
    나. 5G+ 6G 특징
    다. 5G+ 구축 및 분류
  (3) 5G+ 6G 산업
    가. 주요 산업 이슈
    나. 주요 산업 동향
    다. 해외 산업 기업 동향
    라. 국내 산업 기업 도향
  (4) 5G+ 6G 기술
    가. 테라헤르츠 무선통신 기술
    나. 6G 통신을 위한 RF 기술  
    다. 6G 시대 위성통신망
    라. 6G 광액세스 기술
    마. 해외 기업 기술 동향
    바. 국내 기업 기술 동향
 2) 5G+ 6G 네트워크 융합 시장 기술
  (1) 5G 칩셋 시장
    가. 시장 개요
    나. 시장 특성
    다. 글로벌 전체 시장 규모
    라. 세부항목별 시장 규모
    마. 지역별 시장 규모   
    바. 주요 기업 동향
  (2)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시장
    가. 시장 개요
    나. 시장 특성
    다. 글로벌 전체 시장 규모
    라. 세부기술별 시장 규모
    마. 지역별 시장 규모
    바. 주요 기업 동향
  (3) 5G 핵심 기술 MEC 네트워크 시스템
    가. 정의 및 필요성
    나. 범위 및 분류
    다. 산업 분석
    라. 기술 분석
    마. 기업 분석
2. 디지털 기술 활용 빅데이터
 1) 빅데이터 현황
  (1) 빅데이터 개요
    가. 정의 및 필요성
    나. 분류 및 속성
  (2) 빅데이터 산업
    가. 산업 동향
    나. 분야별 동향
  (3) 빅데이터 정책
    가. 미국
    나. 유럽
    다. 중국
    라. 일본
    마. 국내
  (4) 빅데이터 기술
    가. 해외 주요 기술
    나. 국내 주요 기술
  (5) 빅데이터 기업
    가. 해외 기업 동향
    나. 국내 기업 동향
 2) 빅데이터 시장 분석
  (1) 빅데이터 시장
    가. 시장 개요
    나. 시장 특성
    다. 글로벌 전체 시장 규모
    라. 세부항목별 시장 규모
    마. 지역별 시장 규모
  (2) 데이터 수집 시장
    가. 시장 개요     
    나. 시장 특성
    다. 글로벌 전체 시장 규모
    라. 세부항목별 시장 규모
    마. 지역별 시장 규모

 

제Ⅱ장 AI활용 디지털 플랫폼
1. 서비스플랫폼 클라우드
 1) 서비스플랫폼 산업
  (1) 서비스플랫폼 개요
    가. 서비스플랫폼 정의
    나. 서비스플랫폼 필요성
    다. 서비스플랫폼 분류
  (2) 서비스플랫폼 산업
    가. 해외 산업 동향
    나. 국내 산업 동향
  (3) 서비스플랫폼 기업
    가. 해외 기업 동향
    나. 국내 기업 동향
  (4) 서비스플랫폼 기술
    가. 해외 기술 동향
    나. 국내 기술 동향
  (5) 서비스플랫폼 정책
    가. 해외 정책 동향
    나. 국내 정책 동향
 2)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업 시장
  (1) 시장 개요
  (2) 시장 특성
  (3) 시장 동향
    가. 글로벌 전체 시장 규모
    나. 세부항목별 시장 규모
    다. 지역별 시장 규모
  (4) 주요 기업 동향
2. 디지털 기술 활용 플랫폼
 1)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컨텐츠 관리 플랫폼
  (1) 개요
    가. 정의 및 필요성
    나. 범위 및 분류
  (2) 산업 동향
    가.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서비스
    나. 블록체인 기반 컨텐츠 서비스 분야
    다. 가상화폐를 활용한 결제시스템 활성화
  (3) 기술 동향
    가. 기술개발 이슈
    나. 해외 기술 동향
    다. 국내 기술 동향
 2) AI기반 데이터 플랫폼
  (1) 개요
    가. 정의 및 필요성
    나. 범위 및 분류
  (2) 산업 동향
    가. 데이터 산업 기반의 제도적 지원
    나. 데이터 활용 방식의 변화
  (3) 기술 동향
    가. 기술개발 이슈
    나. 해외 기술 동향
    다. 국내 기술 동향
 3) 실시간 공연 VR중계 플랫폼
  (1) 개요
    가. 정의 및 필요성
    나. 범위 및 분류
  (2) 산업 동향
    가. 산업 분석
    나. 산업 시장 동향
  (3) 기술 동향
    가. 기술개발 이슈
    나. 해외 기술 동향
    다. 국내 기술 동향
 4) 신약개발 AI 플랫폼
  (1) 개요
    가. 정의 및 필요성
    나. 범위 및 분류
  (2) 산업 동향
    가. 전 세계적 투자 확대 추세
    나. 신약 AI 연구개발 생태계
  (3) 기술 동향
    가. 기술 이슈
    나. 해외 기술 동향
    다. 국내 기술 동향